침묵의 병 췌장암 : 원인 및 초기증상, 치료법과 음식
본문 바로가기
Healthy

침묵의 병 췌장암 : 원인 및 초기증상, 치료법과 음식

by TokenTalks 2024. 4. 30.
반응형

췌장암의 원인

췌장암은 췌장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대부분의 경우 췌장의 췌관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腺癌)입니다.

이 종류의 암은 췌장암 진단의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췌장 종양에는 여러 형태가 있으며, 그 중 낭성 종양이 가장 흔합니다. 낭성 종양에는 장액성과 점액성 낭종, 췌관내 유두상 점액종양, 고형 가성 유두상 종양, 림프 상피성 낭종 및 낭종성 기형종 등이 포함됩니다. 이런 종양들은 대부분 양성이지만, 일부는 악성으로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췌장에서는 외분비 종양뿐만 아니라 신경내분비 종양도 발견되는데, 이 역시 췌장암의 한 형태로 간주됩니다.

췌장암은 예후가 어려운 질병으로 종양의 발달 과정 및 변화 가능성을 인지하고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췌장암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췌장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우선 신체 노화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젊은 충보다 50세 이상 중, 장년층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후 나이가 더 들어 70세기 되면 1년에 1,000명당 1명 비율로 발생한 정도로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흡연과 음주가 췌장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유전적인 부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만성적인 췌장염 등이 원인으 로 작용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은 다른 질병으로 착각하기 쉽고, 많이 진행된 단계에서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 의학계에서도 초기 대응이 어려운 질병입니다. 이 글에서는 췌장암의 초기 증상과 원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별 검사, 췌장암의 위협이나 진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

췌장암은 일반적으로 침묵의 질병이라 불릴만큼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명치 윗배의 둔한 통증이 반대쪽 등 통증으로 퍼질 수 있으며 피부와 눈이 황변하는 등의 작은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소화불량

췌장암의 초기증상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가장 먼저 소화 관련 문제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췌장은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암세포가 발생하면 수행하던 기능들이 떨어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를 제대로 분해하지 못해 식사를 하고 나서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함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2. 원인 불명 체중 감소
본인이 따로 다이어트를 하거나, 무리한 일을 해서 살이 빠지는 것도 아닌데 원인 모를 체중 감소가 나타나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니 평소 식욕이 좋았던 사람도 식욕이 떨어지고, 음식 섭취량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따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살이 빠지게 되는데 본인 체중 대비 10~20%가 줄었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3. 당뇨

당뇨도 췌장암 증상 특징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생성된 암세포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 담즙관이 눌려 압박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담즙 생성과 분비에 문제가 생겨 얼굴이 노랗게 변하고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당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얼굴색이 평소와 눈에 띄게 다르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4. 설사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설사가 발생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복통과 함께 설사 또는 혈변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음식을 잘못먹거나 하지 않았는데 심한 설사와 혈반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미 상당부분 췌장암이 악화된 것일 수 있어 이때는 지체하지 마시고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받는게 필요합니다.

 

5. 허리통증

췌장암 초기증상 중 허리 통증도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발생한 암세포로 인하여 설사와 지속적인 복통이 나타나는데 이후 암세포가 커지고 악화되면서 상부>허리>등 부위까지 전체적으로 불편함 을 느낄 수 있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인 허리 통증은 환자 스스로 이상을 느낄 정도로 지속적으로 심하게 발생하니 이상하다는 것을 인지하셨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췌장은 신체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초기에 별 다른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병원에서 정기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니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거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의 치료법과 피해야 하는 음식

 

췌장암 치료법

1. 수술
췌장암으로 진단된 경우, 암이 초기에 발견되고 국소화된 경우 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유형은 췌장 내 암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 휘플 시술(췌십이지장 절제술)
   췌장 머리쪽에 위치한 암이며 가장 흔한 수술입니다. 췌장 머리, 소장의 일부, 담낭 및 부식성 도관을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 원위 췌장 절제술
   암이 췌장의 꼬리 또는 몸통에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이 시술은 꼬리와 췌장 몸통의 일부를 제거합니다.

- 췌장 전절제술
   비장, 위의 일부, 소장의 일부, 공통 부식관, 담낭 및 림프절 부근과 함께 췌장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2.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 샤프트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표적으로 삼아 죽입니다. 수술 전에 암을 축소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수술 후 남은 암세포를 파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혈류를 통해 몸 전체의 세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투여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방사선 치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표적 치료
이 치료법은 암세포가 자라나는데 기여하는 특정 유전자나 단백질을 표적으로 하며, 기존 화학 요법과는 완전성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5. 면역 요법
이 새로운 형태의 암 치료법은 신체의 취약한 시스템을 사용하여 암과 싸우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의 상태에 따라 개별맞춤 치료를 시행하여 암 치료에 시행됩니다.

췌장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1. 붉은 육류 및 재사용 육류

붉은 육류(소고기, 돼지고기, 엔젤)와 재사용 육류(베이컨, 링크, 델리 육류)의 과다 섭취는 췌장암의 위협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2. 튀김, 구이, 탄 음식

고온에서 굽거나 튀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발암 물질을 생성하는 요리 스타일은 피해야 합니다.


3. 당분이 많은 음식과 음료

과도한 당분은 췌장암의 위험 요인인 췌장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장제, 기호식품, 과자류와 같이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음료는 제한해야 합니다.


4. 정제 탄수화물

밀가루, 파스타 및 기타 정제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은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높여 암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알코올

과음은 위험하며 췌장암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습관성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채소, 과일, 통곡물, 여분의 단백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췌장암 치료를 받는 동안 건강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췌장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을 관리할 때는 항상 의료 전문가나 영양사와 상의하여 자신의 특정 건강 요건에 맞는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은 초기 발견이 어려워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완치율도 낮고 어려운 질병으로 진단과 치료가 가장 힘든 암 중 하나입니다. 초기 증상을 염두에 두고 위험 요인을 이해하며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정보에 입각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도 예방과 수술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췌장암에 대한 연구가 발전함에 따라 췌장암에 대한 이해가 계속 증가하여 더 나은 개인 및 치료 방법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췌장암의 증상이 의심되거나 위협 요인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반응형